2012년 8월 27일 월요일

리더의 역할. 리더만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일은 의사결정이다(by playleader)

리더의 역할   (BY http://playleader.wordpress.com)

07/04/2012

조직 내에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명분이 필요하다.

그러한 명분이 혈통이던 지분이던 경험이던 간에 이러한 명분을 통해 리더로 세워지게 된다.

그렇다면 그 리더의 역할은 무엇인가.

말 그대로 리더는 조직을 이끄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다. 하지만 조직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때 실제 동력이 되어 주는 사람은 따로 있고 방향 설정도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참모들의 도움을 받아 하게 된다. 조직이 나아가다가 만나게 되는 돌발 상황에 대한 대응도 많은 경우 조직 내의 여러 사람들에 의해 해결된다.

그렇다면 리더가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

방향 설정도 나아갈 동력 공급도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도 모두 리더가 해야하는지라 일이기도 하면서 혼자 하는 일은 아니다. 오로지 리더만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일은 바로 의사결정이다.

어떠한 경우이던 선택할 수 있는 여러 옵션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다양한 선택의 폭이 있을 때 최종적으로 어떤 것을 택하겠다는 결정이 바로 리더가 해야 하는 역할의 핵심이다. 리더는 이러한 역할을 최대한 정확히 신속하게 해주어야 한다.

리더의 위치에 있으면서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거나, 너무나 자주 그릇된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면 아무리 좋은 조타수와 노 젓는 사람이 있고 경험 많은 일등 항해사가 있더라도 그 배는 좌초하거나 표류할 수 있다.

이 의사결정의 역할이라는 것이 결코 쉬운 것은 아니다.

전략가처럼 모든 리소스 및 주변 환경을 파악하고 있어야만 정확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개척가와 마찬가지고 조직의 발전과 관계 있는 결정을 해야 한다.

하나의 의사결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결과에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무게감도 엄청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